IP PBX란 LAN선을 통해서 음성을 상호 통화할 수 있는 모듈을 지원하는 교환기이다.
요즘 출시되는 교환기는 이런 모듈을 모두 지원을 하고 있다.
IP PBX의 구성은 국선과 내선으로 나눌 수 있다.
국선은 기존 PSTN망을 그대로 이용할 경우 기존의 교환기와 다른점이 하나도 없다,
PSTN망을 사용 안하고 인터넷 망을 사용할 경우는 인바운드 업무에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내선은 기존의 사내 LAN망을 사용하여 통화를 할 수 있다.
전화라인 공사를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LAN상태가 불안하거나 폭주 시
통화음질이 아주 나빠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CTI 연동은 PBX방식과 큰차이는 없으며 기능도 비슷하다.
단지, IP를 지원하는 카드가 내장 되느냐의 H/W상의 차이가 있다.
전화기 지원도 IP폰을 지원한다.
그러나 IP PBX벤더가 주장하는 비용 절감은 현실성이 현재로는 없다.
아웃바운드 콜센터일 경우는 별정통신사와 연동하여 아웃바운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나
인바운드 콜센터인 경우는 별정통신사의 회선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상담원 전화라인 공사가
필요 없다고 하는 부분은 랜공사로 대치되는 것으로 비용이란 부분하고는 상관이 없다.
향후 IP망 보급 및 발전 추이에 따라 IP PBX가 일반화 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이런 사내 콜센터의 방향이 IP환경을 전제로 한다면 IP PBX를 통한 IP 콜센터를 구축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