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스템 개요
IP PABX 방식은 IP PABX 또는 IP GATEWAY를 교환 주장치로 구축하는 콜센터이다.
이방식은 CTI를 구현하기 위하여 CTI SERVER, IVR, 등 주변 장비가 추가로 필요한 구성이다.
IP PABX 방식은 PABX방식과 같이 구축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주변장비와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해야 함으로
매우 번거롭다. 그리고 구축비용이 고가인 것이 단점이다.
그러나 대용량 콜센터 구축시에 매우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대형 콜센터 구축 시 많이 응용되는 방식이다.
IP PBX란 LAN선을 통해서 음성을 상호 통화할 수 있는 모듈을 지원하는 교환기이다.
요즘 출시되는 교환기는 이런 모듈을 모두 지원을 하고 있다. IP PBX의 구성은 국선과 내선으로 나눌 수 있다.
국선은 기존 PSTN망을 그대로 이용할 경우 기존의 교환기와 다른점이 하나도 없다,
PSTN망을 사용 안하고 인터넷 망을 사용할 경우는 인바운드 업무에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내선은 기존의 사내 LAN망을 사용하여 통화를 할 수 있다.
전화라인 공사를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LAN상태가 불안하거나 폭주 시 통화음질이 아주
나빠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CTI 연동은 PBX방식과 큰차이는 없으며 기능도 비슷하다.
단지, IP를 지원하는 카드가 내장 되느냐의 H/W상의 차이가 있다.
전화기 지원도 IP폰을 지원한다.
그러나 IP PBX 방식이 주장하는 비용 절감은 현실성이 현재로는 없다.
아웃바운드 콜센터일 경우는 별정통신사와 연동하여 아웃바운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나
인바운드 콜센터인 경우는 별정통신사의 회선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상담원 전화라인 공사가
필요 없다고 하는 부분은 랜공사로 대치되는 것으로 비용이란 부분하고는 상관이 없다.
향후 IP망 보급 및 발전 추이에 따라 IP PBX가 일반화 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이런 사내 콜센터의 방향이 IP환경을 전제로 한다면 IP PBX를 통한 IP 콜센터를 구축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통신 인프라의 확장에 따라 IP폰만 있으면 장소에 상관없이 인터망에 연결하여 사내에서
전화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편리한 음성통화를 사용할 수 있다.
이유형은 향후 통신 인프라의 추이 따라 편리성 및 경제성를 검증 받을 수 있는 구성이다.
(2)시스템 구성도
(3) 시스템 구성요소
구 분 |
기 능 |
IP PBX |
주 교환장치 |
CTI SERVER |
CTI Middleware |
IVR SERVER |
음성서비스, Call Back |
상담원 PC |
일반 단말 |
상담원 프로그램 |
Screen Pop Up 등과 연동된 프로그램 |
(4) 특징 및 제원
CTI Middleware( GENEX-CTI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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